경기지역화폐 신청방법/사용방법/가맹점등록/꿀팁/혜택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경기지역화폐' 신청방법 그리고 사용방법 및 혜택을 알아보려 합니다.
우선 경기지역화폐란 무엇인지부터 알아볼게요 :)
경기지역화폐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31개 시·군에서 발행하고 사용하는 대안화폐로 대형마트, 백화점을 제외한 우리 동네 상점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화폐입니다. 경기지역화폐는 일반 발행과 정책 발행 두 가지 종류로 발행됩니다. 일반 발행은 도민 누구나 최대 6% 할인 혜택을 받아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고, 정책 발행은 청년 배당이나 산후조리비와 같은 복지수당을 지역화폐로 받는 형태입니다.
도민의 삶의 질은 높이고, 우리 지역 상인의 소득은 늘릴 수 있고, 우리 지역 안에서 자금이 돌고 돌아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이 살아납니다. 지역을 생각하는 소비가 공동체를 활성화시키고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됩니다.
- '소비자'는 기본 6% 추가 혜택을 받고, 현금영수증 발행과 30% 소득공제를 받습니다.
- '가맹점'은 지역 내 소비자 방문 증가로 실질적 매출 증대 효과를 볼 수 있고, 신용카드 대비 수수료 0.3% 절감을 받을 수 있다.
- 경기지역화폐는 2019년부터 31개 시·군 모두가 발행합니다.
- 일반 발행분은 모든 도민이 최대 6% 할인 혜택을 받아 구매할 수 있으며, 현금영수증 발행, 소득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 시군에 따라 종이형, 카드 및 모바일 형태로 다양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경기지역화폐 신청 및 사용방법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등록 및 신청방법
- 지역화폐 이용 가맹점 등록 사이트로 들어가 주세요.
- 해당 시군 클릭
-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 본인 확인 및 인증
- 등록 의사 확인 및 개인정보제공 동의 작성
- 신청 완료 ( 대표자 본인 확인을 위해 대표자 명의의 핸드폰이 없으면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각 지역별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추가 할인과 현금영수증 발행, 소득공제 등 다양한 혜택이 지원되고 있는 지역화폐입니다. 지역사랑 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2020년 10월부터 가게에서 지역화폐를 사용하려면 경기지역화폐 가맹점 등록을 해야 합니다. 기존 경기지역화폐 가맹점도 반드시 등록해야 하니 잊지 말고 등록하세요.
카드형 경기지역화폐로 결제가 가능한 업소의 대표자는 반드시 신청해야 합니다. 기존 카드형 경기지역화폐 가맹점도 등록 대상입니다. 단, 지류형이나 모바일형 지역화폐 가맹점은 이미 신청을 받아 가맹점으로 등록이 되었기 때문에 추가 신청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타 지역에서 사업장을 이전하는 경우도 개업하시는 분들과 동일 절차로 등록 신청을 해야 합니다.
< 생활비 카드로 활용하는 꿀팁 >
: 충전할 때마다 6~10% 인센티브로 더 주는 경기지역화폐, 생활비 전용 카드로 사용해보세요.
특별혜택 기간에는 1만 원을, 상시 6천 원을 인센티브로 더 줍니다.
여기에 전통시장 80%, 일반 상점 60% 소득공제 혜택까지 받을 수 있어서 활용하기 좋습니다.
< 자녀 용돈카드로 활용하는 꿀팁 >
: 자녀에게 용돈을 현금으로 주지 마시고 경기지역 카드로 활용하세요.
경기지역화폐 어플에서 자녀가 용돈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카드 분실 시 어플에서 분실신고를 통해 잔액을 보존할 수 있어서 보다 안전합니다.
< 부모님 용돈카드로 활용하는 꿀팁 >
: 부모님께도 용돈 전용 카드로 활용해보세요.
자동충전 기능 이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충전은 카드 잔액이 일정 금액 이하로 낮아지면 자동으로 충전되는 '기준 하한 자동충전'과 매달 지정한 날짜에 금액이 충전되는 '월 정액 자동충전' 이렇게 2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들을 활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용돈을 드릴수 있습니다.
- 기준 하한 자동 충전 : 카드 잔액이 설정한 기준 금액보다 낮아지면 설정해놓은 금액이 자동으로 충전됩니다.
- 월 정액 자동충전 : 매월 지정한 날짜에 설정한 금액이 자동으로 충전됩니다.
저의 글을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공감♥ 한번 꾸욱 눌러주세요